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주)화성직업전문학교

본문내용

취업지원

본문

취업가이드
+ Home > 취업지원 > 취업가이드
공조냉동/에너지관리/시설관리 분야 취업정보
  • 작성자
    정명옥
  • 등록일
    2019-07-03 10:10:38
    조회수
    753

공조냉동/에너지/시설관리

 

공조 냉동

정의 : 공조란 공기조화(Air conditioning)의 줄임말이며,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박테리아, 먼지, 유해 가스를 제거하여 실내에 있는 사람, 물체에 대하여 가장 쾌적한 환경을 조절하거나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환풍기, 에어컨디셔너 등을 이용해 실내 공기를 알맞게 조절하는 것을 뜻한다.

 

취업분야 : 주거공간에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산업현장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에어컨 등 냉동기와 공기조화설비를 다루는 공조냉동기술은 냉난방, 제빙, 식품저장 및 가공 분야 등에서 주로 활용되는 것은 물론 경공업, 중화학공업, 의료업, 축산업, 원자력공업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으며 냉동고압가스업체, 냉난방 및 냉동장치 제조업체, 공조냉동설비관련 업체, 저온유통업체, 식품냉동업체등 다양한 방향으로도 진출 가능하다.

 

ex) 클린룸 관리

청정실(淸淨室)이라고도 하는 클린룸은 제품이나 기술이 고도화되면 제품을 만드는 곳의 미소한 환경조건까지도 품질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 그 환경조건으로는 세균, 바이러스, 금속 가루, 사람 몸에서 나오는 피부 세포 등이 존재하지 않아야 하고 온도, 습도, 그리고 압력을 관리하여 청정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업무이며, 공조기, 냉동기, 항온항습기 등의 시설을 관리한다.

 

자격요건 : 공조냉동기술은 단독으로 또는 다른 기술과 병합하여 활용 범위가 매우 넓고, 사용하는 공조냉동기계의 종류, 규모 및 피냉각물의 종류도 너무나 다양해서 이를 전문직으로 다룰 기술 인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냉동과 공기조화에 관한 공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공조냉동기계 및 설비의 기본적인 설계 및 운용을 담당할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공조냉동기계기사 자격을 요구한다.

 

2. 에너지 관리

건축물 및 산업용 보일러와 부대설비의 운영을 위하여 기기의 설치, 배관, 용접 등의 작업과 보일러 연료와 열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관리, 운전, 정비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보일러 시공도면을 해독 · 작성하고, 난방 및 급탕부하를 파악하며, 보일러 용량을 계산하는 업무, 보일러 및 부속설비의 구조를 이해하고 운전 및 관리를 하고, 고장을 파악하고 정비 등의 직무를 행한다.

보일러의 효율적인 관리가 요구되면서 산업현장에서 보일러 시공 및 취급과 관련된 숙련기능인력에 대한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3. 시설 관리

정의 : 전문 관리 기술을 활용해서 건물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시설관리는 크게 전기, 기계, 소방, 승강기 등의 전문분야들을 포함한다. 고층건물이 많고 아파트 주거가 보편화한 우리나라에서 전문 인력이 많이 필요한 직종이다.

 

수행 업무 : 한편, 시설관리업체 (facility manager)는 건물 유지 및 리스크 관리, 시설관리, 청소, 보안 등 하드웨어 측면의 건물 시설관리업무를 맡으며, 시설사용자나 사용과 관련한 부문의 요구에 대응하게 된다. 구인 업체에 따라 2,3교대 시스템으로 돌아가기도 하며, 보일러,설비,영선,기계,전기,민원처리 외에도 부가적인 업무가 있을 수 있다.

 

ex) 병원 시설관리

병원의 환자에 대한 진료, 간호, 생활에 지장을 가져오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반송, 전기, 공조, 냉난방, 급배수, 조산, 주방, 세탁, 방재, 의료용 등 각설비의 보수 관리를 한다.

 

자격요건 : 업체에 따라 공조냉동기계기능사/에너지관리기능사 옵션을 원하기도 하며, 업무 수행에 문제가 없는 한 타 직종에 비해 연령제한이 덜한 편이다.

 

취업분야 :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건물관리인, 아파트 기계실 근무자, 백화점, 호텔, 마트, 병원, 아파트, 업무용빌딩, 오피스텔, 놀이공원, 찜질방 등에서 일할 수 있어 시니어 취업문도 상대적으로 넓다. 청년 취업난이 심각한 시대에 중장년층이 일자리를 찾기는 더 힘들지만 기술을 배워 익힌다면 취업은 가능하다. 구인 업체에서는 직종 특성상 주민들과 편안히 소통할 수 있고, 좀 적은 임금에도 책임감 있게 일하는 중년층을 선호하기도 한다. 초고층 건물과 도시철도공사, 발전소, 한국전력 등에도 취업이 가능하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